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이점 때문에 중고차 구매를 고려합니다. 가성비 중고차 구매를 위해 다양한 정보를 찾다보면 중고차 공매와 중고차 경매에 대해 파악하게 되는데요. 중고차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정보를 소개하고, 중고차 공매 제도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공매의 장단점과 세부적인 절차를 확인해 보세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구매 목표 예산, 사용 목적, 연비와 차량 유지비, 차량 상태 및 성능, 사고 이력 및 주행 거리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합니다. 특히 중고차의 연식과 주행거리는 중고차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일반적으로 3년 이내의 연식과 60,000km 이내의 주행거리 차량을 추천합니다. 보통 주행거리가 짧은 것을 연식보다 우선순위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동차는 여러 부품으로 구성된 기계이므로 정기적인 관리 정도와 차주의 운전 습관, 사고 이력 등에 따라 성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시 자세한 고려 사항은 아래 게시물을 확인하세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신차보다 구매자가 직접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체크리스트를 준비하면 도움 됩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현명하게 가성비 중고차를 마련해 보세요.
외부 점검
내부 점검
각종 이력 확인
자동차 공매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 지방세나 과태료가 장기 체납돼 압류된 차 또는 불법 주차로 견인된 차 중 30일이 지나도 주인이 찾아가지 않는 장기 보관차나 무단 방치차 등을 공개 매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 공매는 일반인도 누구나 인터넷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일반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중고차 경매는 민간이 참여하는 것으로 자동차관리법상 중고차매매업 관련 정식 업체나 딜러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중고차 경매에 참여할 수 없으나 업체에 의뢰해 수수료를 지불하고 중고차 경매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자동차 공매의 가장 큰 장점은 중고차 시세의 70~80% 수준에서 입찰이 시작되므로 비교적 싸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허위 매물이 없고 취득 절차가 간단하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반면 공매로 낙찰받는 중고차는 엔진 시동과 간단한 조작 정도는 해볼 수 있지만, 시운전은 불가하고 차량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데 제약이 있어 차량 상태를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일반인은 자동차 공매에 적절한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정하기 어려워 사전에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공매는 인터넷으로 간단히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토마트, 온비드, 굿인포카, 안산시 차량 공매 사이트 등에서 공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이 중 오토마트는 자동차 공매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곳으로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입니다. 온비드는 공공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운영하는 공매 전문 사이트로 자동차는 물론 부동산과 일반 동산까지 취급합니다.자동차 공매에 참여하려면 오토마트와 같은 사이트에 주기적으로 접속해 공매 일정과 원하는 차량이 공매에 올라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① 공매 차량 검색 및 정보 확인
② 공매 차량 확인
③ 입찰 준비 및 입찰 신청
④ 입찰 결과 확인 및 입찰금 입금
⑤ 낙찰 차량 소유권 이전
⑥ 공매 완료
보다 자세한 공매 절차와 필요 서류는 오토마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공매는 시세보다 중고차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입찰 경쟁이 치열하고 차량의 상태를 사전에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가 아니라면 저렴한 자동차 가격만 보고 공매에 참여했다가 추가 수리비 부담이 늘어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중고차에 관심이 있다면 이웃 간 공유차 플랫폼 타운카 차주 등록을 추천해 드립니다. 타운카는 나의 차량을 이웃에게 대여하고 대여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으로, 타운카 차주는 월평균 50만 원의 대여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자동차 가격의 약 20%에 해당하는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차주라면 아래 사이트에 구매할 차량 정보와 희망 공유 일수를 입력해 예상 수익금을 확인해 보세요!
RICH TEXT HIGHLIGHTS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여기저기 공유하기
링크 복사
Link Copi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