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제 혜택 왜 타운카만 줘, 사기 기업 아니야?!
타운카의 차량을 등록하는 차주분들이 여라 가지 혜택 중 가장 만족하고 있는 혜택이 바로 세제 혜택인데요. 최근 세제 혜택을 받으면서 동시에 개인 차량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타운카, 국내 최초로 자동차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타운카 서비스 확인해 보세요!


포르쉐 타이칸을 고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아무래도 가격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 가격은 옵션을 몇 가지만 더해도 금세 1억 후반, 2억대로 올라가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떤 트림이 얼마 정도인지”, “신차로 살지, 감가가 된 중고가 나을지”,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같은 고민들이 한꺼번에 따라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바디 타입(세단 / 크로스 투리스모)과 트림별 라인업, 신차 vs 중고 감가 패턴, 전기차 보조금·세제혜택 구조를 차근차근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운카 차주 등록을 통해 타이칸 실구매가를 최대 4천만 원까지 낮추고 대여수익으로 유지비까지 상쇄해 보는 방법도 함께 소개드릴게요.
1-1. 세단 (Sedan)
출처 : 포르쉐 공식 홈페이지
1-2. 크로스 투리스모 (Cross Turismo)
출처 : 포르쉐 공식 홈페이지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는 세단과 크로스 투리스모 두 가지 바디에, 기본·4·4S·GTS·터보·터보 S·터보 GT까지 출력과 성능별로 세분화된 라인업을 갖고 있습니다. 덕분에 1억대 초반부터 2억대 중반까지 포르쉐 타이칸 가격을 예산·주행 성향에 맞춰 고를 수 있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타이칸처럼 고가의 전기차는 “얼마에 사느냐”만큼, 시간이 지나면서 “얼마나 감가되는지”를 함께 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대표 트림인 타이칸 4S 기준으로 신차와 연식·주행거리별 중고 가격 감가 패턴을 먼저 정리해 볼게요.
연식 및 주행거리 (예상)예상 가격대감가 패턴 특징신차 (0km)약 1억 5,000만 원 ~기준 가격. 옵션에 따라 가격 상이.1~2년 차 (약 1.5~3만km)약 1억 1,000만 원 ~초기 감가 집중 구간. 신차 가격 대비 약 25~30% 이상의 감가 발생.3~4년 차 (약 4.5~6만km)약 8,000만 원 ~감가율이 다소 완만해지지만,
누적 감가 폭은 큼. 기술 발전 및 배터리 보증 관련 우려가 가격에 반영.5년 차 이상 (약 7.5만km 이상)약 6,000만 원 ~잔존 가치가 50% 이하로 떨어지며, 가격이 안정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출처 : 포르쉐 공식 홈페이지
결론적으로, 타이칸은 다른 내연기관 포르쉐 모델에 비해 감가율이 높은 편이므로, 구매자는 신차와 연식 있는 중고차 간의 가격 차이와 감가 패턴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포르쉐 공식 홈페이지
대한민국에서 전기차 구매 시 제공되는 혜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포르쉐 타이칸은 모든 트림의 시작 가격이 1억 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 기준인 8,500만 원 상한선을 초과합니다. 따라서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세제 혜택은 별도로 적용됩니다.
결론적으로 포르쉐 타이칸 구매자는 보조금 없이 차량 본연의 가격을 모두 지불해야 하지만, 친환경차 오너로서 일부 세금 감면 혜택은 누릴 수 있습니다.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 가격은 옵션 조금만 더해도 1억 후반~3억대로 훌쩍 올라가죠. 그런데 이 타이칸을 자가용이 아니라, 영업용(타운카 차주) 차량으로 등록하면 체감 구매 가격을 꽤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비싸서 못 사겠다”에서 “생각보다 해볼 만한데?”로 바뀌는 지점이 바로 여기예요.
그렇다면 개인이 타고 다니는 차량 1대를 어떻게 영업용 차량으로 등록할 수 있을까요?
타운카는 내 차를 이웃에게 공유를 해줘서 대여수익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정부지자체의 승인을 받아 안전하게 개인도 차량을 영업용을 등록하고 기존 영업용 사업자와 동일한 세제혜택을 받기 때문에 고가의 포르쉐 전기차 가격도 세제혜택을 최대 16%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기차 보조금이나 개인사업자 차량 구매의 세제혜택은 금액·차종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타운카는 차량 1대만 보유해도 영업용 차량으로 등록할 수 있어, 영업용 차량에 적용되는 세제혜택을 더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위 표는 타운카 세제 구조를 기준으로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 가격을 다시 계산해 본 예시입니다. 트림에 따라 최대 4,100만원까지 세제혜택이 적용되면서, 체감 구매 가격이 크게 내려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량 가격이 올라갈수록 세제혜택 규모도 함께 커지는 구조라, 상위 트림일수록 포르쉐 타이칸을 고려하던 차예비 차주님은 “생각보다 해볼 만한 가격”에 가까워지는 효과가 생깁니다.

타이칸처럼 차량 금액이 큰 수입 전기차는, 주유비 대신 전기 충전비를 쓰더라도 보험료, 정비·타이어, 세차, 주차비 같은 유지비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이때 타운카에 차량을 등록해 실제로 대여 사업을 운영하게 되면, 이 중 사업과 직접 관련된 비용들을 경비처리해 종합소득세·법인세 과세표준을 줄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는 차량 가치를 감가상각비로 나눠서 비용 처리할 수 있는데요.
차량 구입 비용을 한 번에 쓰는 대신, 약 4년에 걸쳐 나눠 비용으로 인식하게 되면 타이칸처럼 고가 차량일수록 매년 세금을 줄여주는 일종의 ‘방패’ 역할을 해줍니다.
정리하면, 단순히 비싼 차를 혼자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타운카를 통해 수익도 만들고 세 부담도 함께 줄이는 구조로 바꿔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포르쉐 차종들은 지금도 월 수익 기준 TOP3 안에 들 만큼 대여 수익이 아주 탄탄한 편입니다. 실제 타운카에 포르쉐를 등록해 운영 중인 차주님들 중에는, 이*혁 차주님처럼 한 달 11,829,916원의 수익을 만든 사례도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보면, 정말 꽤 보수적으로 잡더라도 “월 100만 원 수익”은 충분히 현실적인 목표이고, 운영만 잘 맞추면 그 이상도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는 차량이라는 의미예요.
게다가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관리해야 할 소모품이 적어서, 관리 부담은 줄이고, 대여 수익은 꾸준히 쌓아가기 좋은 차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좋아서 타는 차”이면서 동시에 “매달 수익도 만들어주는 차”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죠.

결국 차주님이 가장 현명하게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를 타는 방법은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 가격을 얼마나 저렴하게 사느냐”
“유지비를 얼마나 아끼냐“
“타운카를 통해 차값(할부금)을 수익으로 얼마나 상쇄하느냐“
를 함께 보는 것입니다. 🙂

타운카에는 이미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차주님이 계십니다. 타이칸을 살까 말까 고민 중이라면, 바로 계약부터 하기보다 타운카에서 같은 차종을 먼저 빌려 타보는 것부터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하루 정도만 함께 달려봐도, 내가 주로 다니는 동선에서 충전이 얼마나 편한지, 출퇴근길이나 주말 드라이브에 주행 감각이 잘 맞는지, 가족과 함께 탈 때 공간감은 어떤지까지 훨씬 현실적으로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큰돈을 쓰는 결정인 만큼, 머릿속 스펙표만 보면서 고민하기보다는 “앞으로 이 차를 끌게 되다면 어떨까?” 라는 느낌으로 타운카 시승으로 먼저 경험해 보세요.
마음속에 있던 고민들이 한결 또렷해질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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