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알았을까? 타운카 세금 혜택 3가지
자동차세, 신차·중고차 할인, 경비 & 감가상각까지 절세할 수 있는 타운카 차량 운영법
차량 구매를 고민 중이시라면, 한 번쯤은 장기렌터카를 고려해보셨을 거예요. 초기 비용 부담이 적고, 매달 정해진 금액만 내면 마치 내 차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느껴지죠.
장기렌터카가 월 비용은 저렴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실제로 들어가는 총 비용으로 따져보면 오히려 저렴하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장기렌터카는 내 명의가 아닌 렌터카 회사 명의의 차를 빌려타는 방식이며, 계약기간이 끝나고 차량을 최종 인수해야 진정한 내 차가 되죠.
그런데 만약, 내 명의의 차를 사면서 렌터카 회사처럼 세제혜택을 받아 차량도 저렴하게 구매하고, 차량 관련 거의 대부분의 비용을 경비처리까지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걸 가능하게 해주는 내 차 구매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타운카 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장기렌터카 VS 타운카 두 모델의 총 비용을 비교해보고,
나에게 더 합리적이고 유리한 선택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유휴 차량을 이웃에게 빌려주고, 합법적인 대여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에요.
타운카는 어떤 서비스 일까요?
타운카는 렌터카 회사가 아닌 일반 개인이 자신의 차량을 공유 플랫폼에 등록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P2P 차량 공유 서비스예요. (에어비앤비의 자동차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대여수익도 대여수익이지만, 만약 차를 새로 구매하여 타운카로 등록하면 영업용 차량에 대한 세금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결국 신차를 구매 후 타운카를 등록하면 세금혜택을 받아 차량도 저렴하게 구매하고 합법적으로 대여수익도 낼 수 있습니다 :)
☑️ 장기렌터카와 달리, 타운카는 개소세·부가세·취등록세·자동차세 등 다양한 세제혜택 적용 가능
☑️ 타운카는 차량 관련 비용에 대해 경비처리 가능
☑️ 장기렌트는 계약자만 이용 가능하지만, 타운카는 내가 안타는 날에 이웃에게 차를 빌려주고 대여수익 창출 가능
장기렌트, 초기 비용이 낮아 더 저렴하다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실상은 타운카가 더 저렴해요.
장기렌터카를 5년 이용 후 인수 vs 타운카를 5년 할부로 출고했을 때의 총비용 비교표입니다.
타운카로 출고한 차량은 영업용 차량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기존 렌터카 사업자들이 누리던 세제 혜택을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개별소비세와 교육세는 전액 면제되고, 부가세 환급, 취득세 3%p 감면까지 더해져, 약 830만 원의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주유비, 정비비, 감가상각비 등 자동차대여사업을 운영하며 지출한 거의 모든 항목을 경비처리 할 수 있어요.
[ 장기렌터카 vs 타운카 경비처리 비교 ]
☑️ 5,729만원 팰리세이드 차량 기준
☑️ 종합소득세율 24% : 과세표준 5천만원 초과 ~ 8천8백만원 이하인 차주 기준
[ 5년 절감 금액 ]
차량을 직접 보유해 운용하다 보면 유류비, 정비비, 소모품 교체 비용 등 생각보다 다양한 운영비가 꾸준히 발생해요.
이런 비용들은 겉으로 보기엔 단순한 소비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차량을 어떤 방식으로 등록해 운용하느냐에 따라 세금 처리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고, 결과적으로 절세 효과에서도 큰 차이가 생기죠.
예를 들어 자가용이나 개인 장기렌트 차량은 운영비 전부가 ‘개인 지출’로 간주되기 때문에, 세법적으로 경비처리가 불가합니다.
즉, 기름 한 방울부터 와이퍼 교체까지 모든 비용을 본인이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고, 이 지출이 세금 절감으로 연결되는 일은 전혀 없다는 뜻이죠.
하지만 타운카로 등록된 차량은 영업용 차량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세법상 사업용 자산으로 인정받고, 이에 따라 다양한 비용 항목을 합법적으로 경비 처리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예가 정비비, 주유비, 세차비, 감가상각비 등인데요, 차량을 실제로 운용하며 발생하는 대부분의 비용이 경비로 인정됩니다. 해당 비용은 개인의 종합소득에서 차감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매년 최대 수백만 원 단위의 종합소득세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운카에 등록된 모든 차주의 월 평균 대여수익(매출액이 아닌 플랫폼 수수료 차감 후 실입금액 기준)은 약 70만원을 기록하고 있어요.
팰리세이드와 같은 중형 SUV를 1일 대여료 11만원으로 설정 후 매월 15일씩 꾸준히 차량을 공유한다고 가정하면, 월 매출은 약 165만원, 1년이면 1,980만원,
5년 누적 매출은 무려 9,900만원에 달해요.
이 정도면 차량 두 대를 새로 구매할 수 있는 수준의 수익이에요. 무엇보다 이 수익은 내가 차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 동안에만 발생하기 때문에 유류비, 보험료, 정비비, 감가상각비 등 차량을 보유만 해도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비용들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큰 지출 없이도 내 차를 소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거죠.
또한 타운카는 차주님이 직접 대여 요금을 설정할 수 있어 차량의 상태나 지역, 계절이나 시기 등에 따라 유연하게 수익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유리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주말이나 휴일에는 요금을 높여 수익을 극대화하거나 비수기에는 낮은 요금으로 대여회전율을 높이는 방식 등 상황에 맞는 운영 전략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점도 큰 강점이에요.
장기렌트를 고려하셨던 분들이라면 이제 타운카가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점이 분명히 느껴지실 거예요.
표면적으로는 장기렌트가 초기 비용이 저렴하고 부담이 덜한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5년을 놓고 비교해보면 타운카는 차량 구매 시의 세제혜택, 보유 시의 세제혜택, 심지어 대여수익까지 더해져 장기렌트 대비 압도적으로 저렴한 금액으로 내 차를 소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같은 차종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누군가는 모든 차량 관련 비용을 개인이 100% 부담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그 비용의 상당 부분을 세제혜택 및 대여수익으로 보전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타운카는 단순한 ‘차량 공유 서비스’를 넘어 합리적인 내 차 구매 수단이라고 볼 수 있어요.
장기렌터카와 달리 내 개인 명의로 차량이 등록되고, 각종 세제혜택을 렌터카 회사가 아닌 내가 직접 받게 되며, 유휴 시간을 활용하여 대여수익까지 낼 수 있다는 점 등을 보면 타운카, 더 이상 고민 안해도 되겠죠?
이제 고민을 행동으로 바꿔보세요.
타운카에 내 차량을 등록하면, 단순한 절세를 넘어
새로운 수익의 흐름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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