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차를 구매할 땐 어떤 모델을 살지 고민해요.
하지만 그 차를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고 운영할지까지 생각하는 경우는 드물죠. 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거예요.
유지비, 세금 등 생각보다 돈이 꽤 나간다는걸요. 그런데 우리가 모르는 사이, 이 지출에서 타운카 등록 차량과 미등록 차량의 손익 격차가 무려 1억 원 이상 차이 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같은 차량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렇게 많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을까요? 오늘은 한 번의 선택으로 어떻게 1억 원 가까운 손익 차이가 벌어지는지,
타운카 등록 차량과 3가지 비교 사례를 중심으로 타운카 등록 차량과 미등록 차량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1️⃣ 차량 구매 시 초기비용 차이
세금 면제 여부에 따라 최대 600만 원 이상 절감
2️⃣ 운영비와 경비처리 가능 여부
총 5년 운영비 절반 수준으로 차이 발생
3️⃣ 차량 대여 수익
같은 차량을 월 14일만 빌려도 5년간 약 9,000만 원 수익 가능
우선 두 조건은 공정하게 비교하기 위해, 현실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전제를 세웠어요.
✅ 차량은 3,500만 원짜리 중형 가솔린 차량
✅ 보유 기간은 5년
✅ 차량 연비는 ℓ당 10km, 주유 단가는 ℓ당 1,650원으로 설정
✅ 타운카는 하루 평균 대여료 107,143원 기준
많은 분들이 실제로 구매하는 가격대의 차량과
하루 1시간~1시간 반 정도 출퇴근에 사용하는 패턴을 반영한 설정으로 비교를 보여드릴게요.
매년 납부하는 자동차세 비용을 90% 이상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차량을 살 때 단순히 차량 가격만 내는 건 아니에요.
실제로는 차량 가격 뒤에 숨어 있는 여러 가지 세금들이 붙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놓치고 계시죠.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부가가치세 등 각종 세금이 더해지면 차량 가격 외에 600~800만 원 정도가 추가 지출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타운카처럼 차량을 '사업용'으로 등록하면 얘기가 달라져요. 개별소비세나 교육세처럼 아예 면제되는 항목도 있고, 부가가치세는 일부 환급받을 수 있죠. 실제로 항목별로 계산해보면, 타운카 등록 차량은 미등록 차량에 비해 약 600만 원 가까이 초기비용이 줄어듭니다.
같은 차를 샀는데도 등록 방식에 따라 시작부터 수백만 원 차이가 나는 거죠. '어디서, 어떻게 등록하느냐'가 차량 금액을 아낄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일 기간, 타운카 등록 차량과 미등록 차량의 운영비용은 2배 이상 차이나요🫢
미등록 차량은 차량 운영비를 경비처리할 수 없지만, 타운카 등록 차량은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 대부분을 경비로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경비처리'란 차를 운행하며 실제 쓴 기름값이나 정비비 같은 비용을 '사업에 쓴 비용'으로 인정받아 세금 혜택 받는 걸 뜻해요. 이렇게 인정되면 해당 비용만큼 내 소득에서 빠지기 때문에 세금을 덜 내도 되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거죠.
이처럼 좋은 세금 혜택이 있지만, 미등록 차량은 이 모든 금액을 그대로 본인 지출로 부담해야 하고, 세금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 타운카 등록 차량은 동일한 비용을 써도 대부분 사업 경비로 인정받아,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특히 큰 차이를 만드는 핵심 항목이 감가상각비입니다.
차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데, 미등록 차량은 이 '가치 하락분'을 세금에 반영하지 못해요.
하지만 타운카 등록 차량은 해마다 줄어드는 차량 가치를 비용으로 계산해 세금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운영비 총합만 보면, 미등록 차량은 5년간 약 931만 원을 지출했지만, 타운카 등록 차량은 421.5만 원으로 줄어든 것이에요.
단순히 금액 차이만 봐도 509.5만 원, 비율로 따지면 무려 55% 절감한 셈이죠. 같은 차량을 똑같이 사용했지만, 운영 방식 하나로 지출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는 것.
이보다 확실한 전략이 또 있을까요? 게다가 타운카 등록 차량은 5년 사용 후 중고차로 추가 매각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어, 마지막 순간까지 손익 격차를 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타운카를 등록하면 5년동안 최대 1억 3,500만 원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어요
차를 가지고 있다는 건 단순히 이동 수단 하나를 더 가진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이 되기도 해요.
특히 타운카에 차량을 등록하면, 내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 동안 내 차가 이웃에게 잠깐 빌려지는 것만으로도 꽤 괜찮은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해당 차량의 하루 평균 대여 수익은 약 10만 원이에요. 여기서 만약 한 달에 절반인 14일만 빌려줬다고 가정해보면, 월 150만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해요. 이 패턴을 5년 동안 꾸준히 유지하면?
총 9,000만 원의 수익이 쌓입니다. 이건 보수적으로 계산한 기준이에요. 만약 한 달 내내 빌려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 5년간 최대 1억 3,500만 원까지 수익을 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 수익을 다른 재테크 수단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같은 금액인 3,500만 원을 기준으로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 부동산 평균 연 수익률 약 4.31%.
금액으로는 연 약 150만 원 수준.
✅ 주식 평균 연 수익률 5.52%.
환산하면 연 약 190만 원 정도의 수익이에요.
수익만 놓고 보면, 타운카는 월 기준으로 75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수익을 만들 수 있어요. 연 수익률로 환산하면 약 28%~82%, 단순한 재테크가 아니라 꽤 강력한 수익모델이라는 걸 알 수 있죠.
한마디로, 그저 타려고 샀던 내 차가 생각보다 훨씬 큰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지금 타고 있는 그 차, 그냥 주차장에 세워두기만 할 건가요? 아니면 자산으로 바꿔볼까요?
미등록 차량은 2,384만원 손실인 반면, 타운카 등록 차량은 7,950만 원의 수익을 챙겼어요!
그럼 차량을 매각까지 했을 때 타운카 등록차량과 미등록 차량의 손익 비교를 해볼까요?
차량은 분명 자산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는 떨어지기 마련이죠. 특히 자동차는 대표적인 감가상각 자산이라, 보통 5년쯤 지나면 신차 가격의 40~45% 정도로 중고차 시장에 매각됩니다.
이번 비교에서는 자가 차량은 약 2,450만 원, 타운카 등록 차량은 약 2,275만 원으로 되팔 수 있다고 가정했어요. 공유 차량은 운행이 더 많기 때문에 감가폭이 약간 더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전체 손익을 정리해볼게요.
✅ 자가 차량은 차량 구입부터 운영비, 감가상각, 매각까지 합쳐 최종적으로 2,384만 원 손실이 납니다.
✅ 반대로 타운카 등록 차량은 수익 창출, 운영비 환급, 매각까지 고려했을 때 총 7,950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같은 차량을 5년간 운용했을 뿐인데, 그 결과는 무려 1억 334만 원 차이. '내가 그냥 타기만 할 것인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가 만들어져요. 단 한 번의 선택이 시간이 흐른 뒤엔 1억 원 넘는 손익 차이로 돌아올 수 있다는 사실, 꽤 놀랍지 않나요?🫢
이제 내 차도 ‘자산’이 될 수 있는 시대가 찾아왔어요
같은 차를, 같은 시간 동안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손익 차이가 벌어질 수 있다는 거, 놀랍지 않으신가요?
차를 단순히 소유만 한 사람은 매달 나가는 유지비와 떨어지는 차량 가치 때문에 계속해서 비용을 부담해야 했어요.
반면, 타운카를 일찍 알고 잘 활용한 사람은 그 차를 통해 매달 수익을 만들고, 세금 혜택까지 누릴 수 있었죠.
이제는 차량이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끝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같은 차라도 어떻게 쓰느냐,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자산이 되기도 하고, 지출이 되기도 하니까요.
지금까지의 비교를 정리해보면, 타운카 등록 차량과 미등록 차량의 손익 차이는 무려 1억 원 이상. 주차장에 멈춰 있는 차 한 대가 5년 뒤, 누군가에겐 수익을 남기고, 또 누군가에겐 손해만 안겨줄 수도 있어요.
지금 차주님의 차량은 돈을 벌고 있나요, 아니면 계속 돈이 새고 있진 않나요?
이제 선택의 시간이에요. 1억 원 손해 보기 전에, 지금 바로 타운카에 차주님 차를 등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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